콘텐츠 전략에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하여

2022. 5. 9. 17:10Work, 일/SQL

채널 콘텐츠 전략 수립과 소재 기획에 유저 로그 데이터를 활용해보려 한다. 상부에서 지시한 태스크는 아니고, 실무 단에서 더 좋은 아웃풋을 내보고자 자처해서 고생을 하는 셈이지만 방대하게 쌓여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활용의 핵심은 '어떤 데이터가 현 상황에 필요할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인데, 업계 특성 상 로그 데이터가 아주 잘게 쪼개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전반적으로 훑어보고 추출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로그를 직접 설계한 개발자 혹은 데이터팀에 요청하는 방법이 있지만, 협업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리소스와 진행 속도를 생각하면 본인이 직접 데이터를 뜯어보는 게 더 효율적이라 판단하고 SQL을 익히기로 결심했다.

1:1 과외를 받으면 좋겠으나 현재 가장 우선 순위에 오른 업무는 아니므로 온라인 강의를 통해 배울 계획이다. 선택한 강의는 클래스 101의 크리에이터 '윤혜'님의 <기획자/마케터를 위한 실무 SQL>. 배움의 목적은 'SQL 툴 숙달'이 아니라 'SQL 데이터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습득'에 방점이 찍혀있다. 때문에 여러 SQL 강의 중에서도 데이터 드리븐으로 알려진 서비스에서 실무 경험이 풍부한 강사분께서 문제해결법을 중심으로 전수하는 이 강의를 선택했다. 

클래스 101 크리에이터 '윤혜'님의 SQL 강의 소개

 

 

데이터를 활용해볼 프로젝트는 8월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그때까지 자근자근 수강하고 블로그에 기록해 볼 계획. 과연 배운만큼 실무 아웃풋을 높일 수 있을지 기대된다.